■ 응시자격신청 개요


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증명, 일명 드론 국가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상당히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. 


간단히 설명드리면, 

학과시험(필기) 접수 ▷ 학과응시 ▷ 학과합격 ▷ 20시간 비행기록 확보 ▷ 응시자격신청 ▷ 응시자격부여(통과) ▷ 실기시험 접수 ▷ 응시 ▷ 최종합격 ▷ 자격증 신청


...의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. 


근데 적고 보니 이미 안 간단하네요. ㅋㅋ

참고로 응시자격신청은 학과시험의 합격여부와 상관없이 그 전에 신청해도 무방하다고 되어있습니다만 대부분 필기를 합격한 후에 실기시험 준비를 하게 되기 때문에 가장 일반적인 순서로 설명드렸습니다.


왜 위의 내용이 일반적인 순서인가 하면, 응시자격신청 단계에서 제출해야하는 서류로 아래의 내용과 같이 [비행경력증명서]와 [운전면허사본]을 요구하고 있습니다. 근데 20시간의 비행경력은 필기 시험조차 치르지 않은 사람이 갖추기 쉽지 않겠죠?



쨌든 필기에 합격하고 20시간의 비행기록을 '비행기록증명서'로 갖추셨다면 이제 [응시자격신청]을 해야할 차례입니다. 이 때 또 하나 중요한 점은 실기 시험에 응시할 충분한 자격(20시간비행기록과 멀쩡한 사지)을 갖췄다고 통보가 오기까지 3~4일 가량이 걸린다는 점입니다.


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실기시험 접수시작일에서 역산을 해서 최소 3, 4일 전에는 관련 서류를 모두 갖추고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[응시자격신청]을 해 두셔야 합니다.





■ 응시자격 신청 절차안내


①-1. 먼저 두 가지 파일을 준비합니다. 

하나는 [비행경력증명]이고 또 하나는 [운전면허증] 사진이나 스캔본입니다.


이 때 주의해야할 점이 있는데 반드시 jpg나 pdf 등 허용된 확장자(png불가)여야 하며, 600KB를 넘겨서는 안 됩니다.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만 가장 정확한 방법은 아래의 그림처럼 해당 파일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[속성]을 클릭합니다.




①-2. 해당 파일의 속성창이 열리면 파일 종류와 크기를 알 수 있습니다.



②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접속한 후 로그인을 합니다. (크롬, 엣지 불가)

[고객참여]의 하위 메뉴인 [항공종사자 자격시험]을 클릭합니다.




③-1. 화면이 바뀌면 하단으로 내려갑니다.




③-2. [응시자격신청]을 클릭합니다.




④-1. 이미 학과시험 접수시 입력했던 개인정보가 보이고 살짝 아래로 내리면 응시자격 신청에 관한 메뉴들이 보입니다.




④-2. [항공종사자/경량항공기]로 되어있는 '자격분류'를 [초경량비행장치]로 변경합니다. 이어서 [무인멀티콥터]를 선택합니다.




④-3. 우측 하단의 [증명서추가등록] 버튼을 클릭하면 관련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는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.




⑤-1. 주의 깊게 천천히 잘 따라하셔야 합니다. '구비서류명'은 [1응시-1경력증명서]를 선택합니다.




⑤-2. '파일첨부'의 [찾아보기]를 클릭한 후 '비행경력증명' 파일을 선택해 업로드하고 [저장]을 클릭합니다.




⑤-3. 같은 방법으로 이번에는 [2자격-1항공신체검사증명]을 선택합니다. [2자격-3신분증] 아닙니다.




⑤-4. 마찬가지로 [찾아보기]를 클릭한 후 '운전면허증' 파일이나 운전면허가 없다면 그에 준하는 '신체검사증명서' 파일을 첨부하고 [저장]을 클릭합니다.




⑤-5. 혹시 파일용량이 너무 크거나 확장자가 맞지 않다면 아래 그림과 같은 메시지를 보게 됩니다. 이 때는 다음의 글을 참조하셔서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.


이미지 파일 용량 줄이기 (http://zisiknamu.tistory.com/34)

png를 jpg로 변경하기 (http://zisiknamu.tistory.com/35)





⑤-6. 모든 작업이 끝났으며, 정상적으로 모두 올렸다면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.




⑥ [응시자격신청결과]항목을 보면 진행상태가 '처리중'으로 되어 있으며, 첨부한 서류에 이상이 없으면 심사를 거쳐 3~4일 후 '부여'라고 변경이 되어있을 겁니다.

그러면, 드디어 실기 시험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된 겁니다.




+ Recent posts